[파이썬] 파이썬 독학, 진짜 누구나 할 수 있다 :) 초간단 파이썬 설치, IDE 개발 환경, 공부 사이트 추천
- 프로그래밍/파이썬
- 2020. 1. 21. 01:43
이 포스팅을 보기 위해 들어오신, 파이썬을 독학하고 싶은 모든 분들! 공부하고 싶은데 막상 하려니 막막하셔서 이것저것 검색하고 계셨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도 파이썬을 처음 독학할 때, 혼자서 이런저런 난항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제가 2015년부터 기록 형식으로 정리하던 블로그인데 2016년 12월에 파이썬 문법부터 차근차근 공부하기 시작했었네요. 저는 개발자는 아니지만 정보보안 직종 특성상, 혹은 개인적인 목적으로 스크립트를 제작할 일이 많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파이썬 독학에 있어서 제가 겪었던 여러 삽질들을 겪지 않으시길 바라면서 이 포스팅을 제작합니다 :)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파이썬 설치부터 개발툴, 책, 웹페이지 추천 그리고 크롤러 제작 등 여러 활용법까지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파이썬 설치
파이썬 설치파일 다운로드
일단 파이썬을 사용하려면 파이썬부터 다운받아야 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페이지 아랫부분에서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나의 경우, 2.X.X 파이썬에서만 돌아가는 모듈을 써야하는 상황이 있어서 현재 파이썬 2 버전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3 버전이든 2 버전이든 설치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3버전 다운받길 추천한다!)
원하는 버전을 선택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지가 나오고 페이지 맨 하단에 보면 'Files'라는 부분이 있다. 본인의 윈도우가 32bit인지 64bit인지 확인하고 각 bit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받는다.
64bit -> Windows x86-64 executable installer
64bit -> Windows x86 executable installer
파이썬 설치
다운로드 받아진 exe파일을 클릭하면 파이썬 설치가 시작된다. 'Install Now' 를 클릭해서 설치해준다.
'Setup Process' 를 지나면 아래와 같이 설치가 성공했다고 뜬다. 이제 간단한 설정만 몇개 해주면 파이썬을 바로 사용해볼 수 있다.
파이썬 환경 변수 등록
먼저, 지금 설치된 파이썬이 어떤 경로에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보통 2.X.X 파이썬은 'C:\Python27' 에 설치되는데 그럼 이 경로를 이제 시스템 변수 'Path' 에 입력해주어야 한다. Path에 등록해주는 이유는 python 실행파일을 어떤 위치에서든 실행시킬 수 있게 하기 3위해서이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환경변수'로 들어가면 시스템 변수에 Path 라고있다. Path를 누른 후 편집을 눌러 편집 화면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파이썬이 설치된 경로를 아래와 같이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추가해주면 된다. 추가적으로 '[파이썬 설치 경로]\Scripts'도 추가해준다. Scripts 폴더안에는 파이썬 내장 모듈 설치프로그램인 pip 실행파일이 있다. pip를 사용하면 numpy같은 모듈을 간단한 명령어로 바로 설치할 수 있다.
파이썬 설치 확인
이제 마지막 단계에 왔다. 등록한 시스템 환경 변수를 재부팅 없이 바로 적용시키기 위해 'cmd'를 관리자모드로 실행한 후 'set'을 입력한다.
그럼 이제 파이썬이 정상동작하는지 살펴보자!
'python -V'로 설치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할 수 있고, 'python'으로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실행시킬 수 있으며 그럼 바로 'print'와 같은 함수를 실행시킬 수 있게 된다.
실행된 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나오려면 '컨트롤키+Z키' 를 입력한 후 엔터를 쳐주면 된다. 혹은 'quit()'를 입력해도 된다. 빠져나온 후 pip도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numpy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뜨지만, 어쨌든 오류없이 정상실행된다면 문제없는 것이다. :)
이로써 파이썬 초간단 설치를 해보았다. 파이썬을 처음 사용할 때, 쓸 수 있는 간단한 개발툴, 개발환경(IDE)은 어떻게 될까?
파이썬 개발환경(IDE) 추천
파이참(Pycharm)
파이썬 통합개발환경인 파이참이 첫번째이다. C언어라면 거의 무조건 비쥬얼 스튜디오를 사용하지만 파이썬 독학에서 추천하지 않은 이유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을 처음 시작할 때 비쥬얼 스튜디오를 사용하면 설정이나 설치가 간단하진 않고 무겁기 때문에 시작도 전에 쉽게 지칠수도 있기 때문이다. 파이참은 설정이나 설치가 간단하고 일단 가볍다.
자세한 다운로드 페이지와 설치 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Sublime Text3
두번째는 Sublime Text3로 윈도우 환경에서 거의 제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실 나는 파이썬 코드를 작성할 때, 윈도우 환경이면 서브라임 제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파이썬을 쓸때는 큰 개발을 한다기보다는 자동화 코드가 필요하다거나 무언가를 빠르게 확인할 때 쓰는 경우가 많아서 제일 가볍고 편리한걸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경우의 코드는 메모리 관리가 꼬이는 경우나 문법이 이상해지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그냥 서브라임을 쓰는게 편한 것 같다. (물론 주관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추천하진 않는다.
notepad 대신, 일반 텍스트 기반으로 써도 굉장히 편하고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들이 들어있다. 예를들어 notepad++에서 간단히 코딩할 때 자주 마주치는 에러인 indetation 에러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당연히 파이썬 외에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GUI도 내가 정말 좋아하는 색과 형태이다. 자동 탭도 잘되고 무언가를 찾을 때 정규표현식도 쉽게 지원하는 등 여러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매우 매우 추천한다.
Notepad++
세번째는 Notepad++이다. 서브라임만큼은 아니지만, 만약에 서브라임이 안깔려있는 PC에서 코드를 봐야하는 경우나 간단한 코드라면 가볍게 쓰기 좋다. 주로 편집보다는 코드를 보는? 용도로 사용한다.
VI 에디터
세번째는 VI 에디터이다. 리눅스가 익숙해지고 싶거나 이미 리눅스 환경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VI 보다 편리한건 없다고 생각한다. 혹은 정말 이상하지만 리눅스에 원격쉘 프로그램 XShell 같은 것으로 붙이고 창을 여러개로 분할해서 main 하나, 모듈 하나, 결과창 하나 띄어놓고 코드를 수정해나가기도 한다.
파이썬 공부 사이트 추천
점프 투 파이썬 위키독스
너무나도 유명한 점프 투 파이썬 위키독스이다. 점프 투 파이썬 책을 직접 보는 것도 좋지만 위키독스 사이트를 이용해도 충분하다. 간단한 문법부터 응용까지 많은 내용이 담겨있다. 나도 처음 파이썬 문법은 아래 페이지에서 직접 예제를 작성해보고 실행해보고, 연습문제를 풀면서 익혔었다.
Codecademy
간단한 문제가 주어지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코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피드백을 돌려주는 아주 능동적인 사이트이다. 단순히 문법을 학습하고 테스트하고 하는 것에 지겨워졌다면 내가 어느정도로 파이썬에 익숙해졌는지 파악하기 위해 코드아카데미 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파이썬을 이용해 무언가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아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친다 :)
'프로그래밍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동적 웹 크롤링 (4) - Selenium을 이용한 비트코인 거래소 크롤링 (5) | 2020.02.01 |
---|---|
[파이썬] winreg 모듈을 사용한 레지스트리 등록 (윈도우 자동업데이트 해제) (0) | 2020.01.30 |
[파이썬] 동적 웹 크롤링 (3) - Selenium 사용법 (tag, class, xpath 등) (6) | 2020.01.26 |
[파이썬] 동적 웹 크롤링 (2) - Selenium 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자바스크립트 실행 (0) | 2020.01.24 |
[파이썬] 동적 웹 크롤링 (1) - Selenium webdriver 설치 및 사용 (0) | 2020.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