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크]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DDoS)의 정의, 유형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일명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공격은 분산된 다수의 좀비 PC(봇)에 의해 공격대상 서버의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공격을 말한다.

 

C&C 서버는 공격자(봇마스터)로부터 직접적으로 명령을 전달받는 서버이며 전달받은 공격명령을 좀비PC(봇)에 전하게 된다. 좀비PC는 C&C 서버로부터 전달받은 명령을 실행해 공격대상에 실제로 공격을 수행하는 PC를 발한다. 

 

 

 

 

 

봇(bot) vs 봇넷(botnet)

은 로봇에서 파생된 단어로 보안상 결함을 사용해서 원격 제어가 가능하게 한 프로그램을 말하고 이 봇에 감염된 PC를 좀비 PC이다. 보통 좀비 PC를 갖고있는 사용자들은 자신의 컴퓨터가 감염된 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봇넷좀비 PC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공격자는 이 봇넷을 사용해 대규모 네트워크 공격을 수행하게 된다.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DDoS) 유형

크게 대역폭 소진 공격 (네트워크 계층), 서비스 마비 공격(어플리케이션 계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역폭 소진 공격 

서비스 마비 공격

계층

네트워크 계층

어플리케이션 계층

공격대상

네트워크 인프라

웹서버, 어플리케이션

증상

회선 대역폭 고갈

동일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든 서비스에 접속 장애가 발생하게 됨

어플리케이션 과다 접속 또는 서비스 부하로 인한 장애발생

공격유형

UDP/ICMP Flooding

TCP Syn Flooding

IP Flooding

...

Slow HTTP POST DoS

HTTP GET Flooding

Slow HTTP Read DoS

...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DDoS) 사건

미라이 봇넷 DDoS2019년도 정보보안기사 필기문제로도 출제됐던 사건으로 엄청 유명했다(얼마 안된 것 같은데 2016년도 ㄷㄷ). 참고로, 봇넷 이름이 미라이인 이유는 심오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해커 본인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이름을 딴 것이라고 한다.

 

보안에 취약했던 IP 카메라와 프린터 등 여러 IoT 기기들 등 10만개 이상이 감염되어 대규모 봇넷이 생성됐는데 감염된 IoT 기기들이 보안에 취약했던 이유는 디폴트 관리자 ID/PW를 사용했기 때문이다라고 한다. 이렇게 생성된 대규모 미라이 봇넷이 수행한 DDoS 공격으로 인해 아마존, 넷플릭스, 레딧, 트위터 등 다수의 서비스가 마비됐었다.

 

 


참고하면 좋은 포스팅

[네트워크] 스노트(snort) TCP SYN Flooding(DDoS) 공격 탐지

 

[네트워크] 스노트(snort) TCP SYN Flooding(DDoS) 공격 탐지

저번 포스팅에서 포트스캐닝을 탐지해보았는데 이번엔 DDoS 공격 유형 중 하나로 TCP SYN Flooding을 선택해 snort 룰을 생성하여 탐지해본다. TCP SYN Flooding (DDoS) 공격이란 TCP SYN Flodding은 DDoS 공격 중..

liveyouri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