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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애자일(Agile)의 스크럼, XP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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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Scrum) 기법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팀원 스스로 스크럼 팀을 구성, 개발 작업에 대한 모든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스크럼팀의 구성

- 제품 책임자 :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백로그 작성

- 스크럼 마스터 : 스크럼팀의 가이드 역할을 수행함, 개발 과정에서의 장애 요소를 공론화해 처리함

- 개발팀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백로그란 :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한 목록을 말함 (제품 책임자가 작성)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1) 제품 백로그

- 백로그를 기반으로 릴리즈 계획을 수립

릴리즈 : 몇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2)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3) 스프린트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4) 일일 스크럼 회의

-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함

 

5) 스프린트 검토 회의

 

6) 스프린트 회고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XP는 수시로 등장하는 고객 요구사항에 유연히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의 참여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해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목적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 고객 요구사항 반영

-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적합함

 

XP 개발 프로세스

1)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시나리오로 표현

-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현

 

2) 릴리즈 계획 수립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

 

3) 스파이크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함

 

3) 이터레이션

- 이터레이션이란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한 단위를 말함

-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

- 이 기간 중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음

 

4) 승인 검사 (인수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함

 

5) 소규모 릴리즈

- 제일 마지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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